교내 기숙사, 또는 교외 주거시설 정보 및 임대 안내

주거 임대
먼저 On-campus와 Off-campus중 어느 곳에 살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On-campus에 살면 학교와 가깝기 때문에 차량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신입생들이 이용하지만 주거 환경이 Off-campus에 비해 훌륭하지는 않아서 많은 학생들이 정착 후 Off-campus로 옮기는 추세입니다. 그에 비해 Off-campus 주거시설의 장점으로는 주거 환경의 수준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고 많은 선택권이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차량이 없으면 이동할 때 많은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차량의 유무에 따라 자신이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Off-campus의 주거시설로써는 Lafayette과 West Lafayette에 40개가 넘는 아파트 단지가 있습니다.
종류로는 Studio Type, One-bedroom, Two-bedroom, Three-bedroom 이 있으며 Two-bedroom 이상에서는 두 명 이상의 학생이 한집에 살면서 각각의 rent 비용을 따로 지불하게 됩니다.
http://www.apartmentguide.com/
위 링크에서 다양한 아파트를 살펴본 후 자신에게 맞는 주거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을 학기가 시작하기 전, 8월에는 많은 아파트에서 아직 남은 아파트를 처분(?) 하기 위해서 promotion 행사를 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학원생 할인을 해주는 아파트도 있기 때문에 그것 또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학교도 갔다왔습니다.

  • 주거 임대
    그러면Social Security Number를 기다리는 동안 무엇을 할까요? 집을 구하십시오. 아파트나 house나 보통 월세로 임대합니다. 괸리인에 따라 security deposit이나 수개월치 미리 선금 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미리 한국에서 인터넷으로 구하실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구하시거나 미리 구하신 경우, 하나만 고르지 마시고 몇개를 골라 놓으신 다음에 이 기회를 통해 자세히 관찰하십시오. 이때, 미리 관리인 혹은 부동산 대행업자에게 입주를 취소할 수 있음을 확인해 놓아야 합니다. 물론 그들이 알아서 기거나, 쉽게 그러라고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시죠? “반드시 필요한 것을 요구”해야 하다는 것을. Tip 현재 이곳의 아파트, house 등은 공급 과잉 상태입니다. 세입자가 큰소리 칠 수 있습니다. 이곳의 one bedroom은 아파트의 경우, 한국기준 약 20평 정도입니다. 인디애나 주법상 각 bedroom에는 성인 한명 (부부는 2명), 혹은 어린이 2명이 쓸 수 있습니다. 자녀가 아주 어리지 않은 경우 two bedroom을 구하십시오. 혼자이신 경우 two bedroom 이상의 아파트나 house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사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자 방을 씀) 이때 남녀가 한집에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대방의 분위기에 휩싸이지 않을 공간이 확보될 수 있다면 개인적인 취향이므로 알아서 하십시오. 주거를 정하실 때는 주변 환경, 이웃들의 성향 (예, 파티 좋아하는 학부생들이 많은지, 아이들이 떠드는 것에 대하여 관대한지 여부), 애완동물 허용 여부,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한 지 여부, 자녀분들의 통학 거리 등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사람사는 데는 다 똑같습니다. 많은 경우 unfurnished(가구가 갖추어 지지 않은 것)라도 냉장고, 세탁기, 전기(가스)레인지 및 오븐, 전자레인지 등이 갖추어 지 곳이 많습니다. 임대시 주의하실 것은 각종 Utility서비스, 즉 상수도, 하수도, 쓰레기 처리, 전기, 가스, Cable or Satellite TV, ADSL, 전화, 각종 Maintenance (고장수리, 잔디깍기, 눈 치우기 등) 등의 비용을 누가 부담하는 지를 확인하시는 겁니다. 입주자 부담인 경우 관리인이나 이웃에게 물어보세요. 대략적인 기준은 [소요 생활비 계산] 항목을 참고하세요. 누가 부담하든지간에 주거를 정하셨으면, 이들 Utility 서비스를 신청하십시오. 관리인이나 부동산 중개업자가 필요한 전화번호를 줄 것입니다.
  • 은행 구좌 개설
    여기서는 현금보다는 개인 자기앞수표나 ATM/Debit Card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에서의 송금을 위해서도 기본적으로 Checking account 계좌를 하나 개설하시고, ATM/Debit Card와 Personal Check 을 만드십시오. 계좌를 만들기 전에는 최소 잔고 요구량의 유무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잔고 요구가 있는 경우 잔고가 이보다 적어진다면 penalty를 지불하거나, 제공되던 서비스가 중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자기 은행의 것이 아닌 ATM에서 현금을 인출할 때 수수료를 부과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무료로 수표를 제작해 주거나, ATM을 많이 확보한 은행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계좌를 개설할 때는 여권과 학생증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거의 모든 은행이 Social Security Number를 요구합니다. ^^ 참고로 한국어 문서는 잘 안 해준다는 점도 공지하세요. 전에는 PEFCU는 그러지 않았는데, 이제는 PEFCU 마저도 (Chase는 전부터 그랬고) 영어 번역본을 가져오라고 합니다. 무엇을 서명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라서 (그게 왜 그들의 business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안 해주더라고요. 일단 은행에 들어가셔서 창구로 가지 마시고, 창구 주변의 사무실 칸막이 된데로 가십시오. 여기서 계좌를 열면 됩니다. 특히 한국으로부터 송금을 받을 예정인 경우, 한국의 은행에서 필요한 미국 은행의 정보 리스트를 미리 준비하셔서, 은행 계좌를 열때, 확인하시면 됩니다. 또한 많은 경우, 은행 직원이 (나이가 좀 있는 사람들) 공증인 (Lotary Public)을 겸하고 있으므로, 공증업무 필요시 꽁짜(?)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공증받을 때 고생, 돈 많이 쓰셨죠?)

첨부파일 (attachments)

home
home.png (48 KB)
Filed in: 자주찾는 정보

2 Responses to "교내 기숙사, 또는 교외 주거시설 정보 및 임대 안내"

Leave a Reply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comment.

610 Purdue Mall, West Lafayette, IN 47907 | Private Policy | Report Error
© 2017 Purdue Korean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