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구입 방법 및 유의점 안내

차를 사야겠는데…

  • 차량 구입
    일반적으로는 차량은 Dealer 를 통하여 구입합니다. 새 차라 할 지라도 한국과 달리 흥졍을 해서 깎을 수 있습니다. 새 차를 사면 그 자리에서 몰고 갈 수 있으며, 약 2-3주 후에 Deadler 로부터 title 을 우편으로 송부받습니다. 중고차 역시 Dealer 를 이용하거나 혹은 신문광고, 전문 광고지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흥정이 끝나면 파는 사람으로부터 소유를 증명하는 Title 과 차가 이상이 없음을 증명하는 State Inspection 증명서를 전달받아야 합니다. 차량 구입시 자동차 보험이 필요하며, 미리 Dealer에게 보험가입에 필요한 차량정보를 달라고 해서, 이를 가지고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면 됩니다.이때 Social Security Number가 필요합니다. 할부로 사실 경우는 물론이고요. 차량을 구입하실 때는, 정말 가능하다면, 차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을 동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니면 한국에서 한번 중고차 매매를 경험해 보시든지요. 대상 차량의 정확한 가격은 아무도 모릅니다. 되도록이면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를 검토하십시오. Tip Rent를 하실 때, 미리 점찍어 놓은 차종을 고르십시오. 그리고 운전 경험을 잘 활용하십시오.
  • 할부 구입
    유학생의 경우 할부로 차량 구입을 잘 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할부로 차를 사는 경우, (제대로만 갚아간다면) 본인의 Credit도 빠른 시일 내에 확보할 수 있고, 또 무엇보다도 처음에 가져온 현금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초기 대금지불의 부담이 아무래도 적으므로, 단순히 차를 살 때의 가격 뿐 아니라, 나중에 되팔 때의 가격도 고려하여 더욱 합리적인 결정이 가능합니다. 유학생에게 할부를 잘 안해주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대금결제에 대한 위험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에서 은행 잔고 증명서 등을 영문으로 준비해 오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 입학허가를 받기 위해 준비해 놓으셨을 것입니다.) 이를 가지고 “강력히 요청” 하십시오. 주의하실 것은 절대로 흥정 중간에 “할부” 언급을 안하는 겁니다. 할부 요청은 반드시 가격 흥정이 다 끝난 후에 하십시오. 보통 할부 구입시 연리 10% 미만이면 성공적, 5% 내외이면 아주 성공적입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물론 환율변화의 위험은 있지만, 초기 목돈을 써버리지 않고 한국 내에서 잘 투자하였다가 다달이 조금씩 갚는다면, 비록 이득은 아니더라도 큰 손해는 아닐 것입니다. 여기에 처음에 가져온 돈을 다 써버리지 않고 가지고 있는 데서 오는 위안을 감안하십시오.
  • 차량
    할부하는 경우 차량의 title은 대금지불이 끝날 때까지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것입니다. 이외의 경우 구입한 차의 title, state inspection 그리고 전년도 세금납부 영수증 (이 것이 없을 경우 Tax Office 에서 재발급을 받거나 세금납부실적이 없을 경우 Tax Waiver 를 Tax Office 에서 발급해줍니다. ) 을 지참하여 BMV에서 세금과 수수료를 내고 차의 번호판(plate) 을 받습니다.
  • 자동차 보험
    자동차 보험 Agent 를 통하여 구입합니다. 미국에서의 운전기록이 없을 경우 상당히 높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따라서 첫 6 개월이 지나 운전 기록이 생기면 다시 요금을 알아보고 다시 계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게 Collision 과 Comprehensive 가 있고 Collision 은 필수이고 Comprehensive 는 option 입니다. 사고시 자신이 내야할 금액이 Deductable 이고 이 것은 $250 이나 $500 로 합니다. Deductable 을 높게 하면 보험료가 약간 싸 지는 대신 사고시 내야할 돈이 많아 집니다.

차량 구입

새차를 구입할 경우에는 딜러를 통하여 구입하고 어떻게 deal을 하느냐에 따라 같은 차라도 다른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Lafayette에서 사는 것 보다는 대도시주변에서 사는 것이 조금 더 저렴한 편입니다.
중고차의 경우에는 차량을 구입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딜러를 통해 구입하는 방법과 개인끼리 사고 파는 방법이 있습니다. 딜러를 통해 구입한다면 보다 많은 차량 중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개인으로부터 사는 경우보다는 1000~2000불 정도 비싸게 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고차 또한 어떻게 deal을 하느냐에 따라 처음 제시한 가격보다 깎을 수 있으므로 성급히 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사려고 하는 차량의 적정 가격을 알아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으며 구입하기 전 이 사이트를 이용하여 확인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http://www.kbb.com/
사고기록이 있는 차량의 경우에는 위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준 가격보다 많이 저렴한 경우도 있는데 기준가 보다 저렴하다고 덥석 구입하지 않도록 합니다. 사고 경력이 있는 차량의 경우 구입 후에 많은 결함을 보이는 경우가 있으며 수리하는데 많은 금전적 손해가 있으므로 차량은 신중하게 생각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기록유무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http://www.carfax.com/
위 사이트에서 VIN넘버를 조회하여 사고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만 비용은 1개를 조회하는데 $34.99이며 5개를 조회하는데 $44.99입니다. 적지 않은 비용이지만 확인하지 않고 구입할 경우에 나중에 이보다 훨씬 큰 금전적인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위의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자세한 차량 사고 기록을 볼 수 있지만 이것 또한 아깝다고 느끼신다면 아래 홈페이지의 게시판에 VIN 넘버 조회를 요청하여 간단한 기록을 알 수도 있습니다.
http://www.koreadaily.com/market/list.asp?page=2&knd_code=car&branch=&chkImgSearch=&searchOpt=&search
구입결정을 한 후 거래를 할 때에는 Title과 Inspection 증명서를 전달받고 차를 인도하시면 됩니다. 구입하는 당일 또는 전날 미리 차량 보험을 드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차량을 구입하는 일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구입하기 전 차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작은 부분이라도 의심해 보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첨부파일 (attachments)

car
car.png (124 KB)
Filed in: 자주찾는 정보

One Response to "차량 구입 방법 및 유의점 안내"

Leave a Reply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comment.

610 Purdue Mall, West Lafayette, IN 47907 | Private Policy | Report Error
© 2017 Purdue Korean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